본문 바로가기

DEVELOPMENT&DATA/2021 공공빅데이터 분석 인턴

2021 공공빅데이터 분석청년 인재 양성사업(+ 공공데이터 사업과의 차이)

아이펠(Aiffel)이 끝나고 어떤걸 해야할까 고민을 하던 중

2021 공공 빅데이터 분석 청년인재 양성사업을 알게됐습니다.

 

19년부터 진행된 사업이라고 알고 있는데 후기글을 보면 배정 기관 및 본인의 관심도에 따라 크게 호불호가 갈리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저는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분야에 관심이 많은 상태로 해당 사업 목적에 적합한 사람이라 생각하여 참가 모집 서류를 본 후 지원해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데이터 분석에 정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데이터 전담팀이 있는 곳으로 지원해야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는 후기글을 보고 참여 기관이 몇 개나 있는지 먼저 알아봤습니다.

 

전국에 있는 정말 다양한 기관 및 지자체에서 해당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평소 관심을 가지는 항공과 농업 분야 중 농업 관련 데이터 전담 기관인 농촌진흥청/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이 참여한다는 것을 확인하고 꼭 저기로 배정받아야겠다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선발 과정은 크게 자기소개서, 인성검사, 면접 전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ttps://yongku.tistory.com/entry/2020%EB%85%84-%EA%B3%B5%EA%B3%B5-%EB%B9%85%EB%8D%B0%EC%9D%B4%ED%84%B0-%EC%B2%AD%EB%85%84-%EC%9D%B8%ED%84%B4%EC%8B%AD-%ED%9B%84%EA%B8%B0

 

2020년 공공 빅데이터 청년 인턴십 후기

츄르사려고 코딩하는 코집사입니다. 2020년 취업 준비를 하던 도중에 2020 공공 빅데이터 청년 인턴십 참가자 확대 모집 공고가 떴다. 공공 빅데이터 청년 인턴십은 행정안전부와 NIA 한국정보화진

yongku.tistory.com

 

전반적인 선발 과정 및 인턴십에 대한 자세한 후기가 작성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성 검사 같은 경우 NCS 시험 같은 것이 아닌 그야 말로 이상한 사람이 아닌지만 체크하는 수준이니 크게 걱정하실건 없습니다.

 

결국 자기소개서와 면접이 가장 중요합니다.

 

+

저도 가장 궁금했던 부분 중 하나인 공공 빅데이터 인턴과 공공 데이터 인턴의 차이점이 뭔지에 대해 공유하겠습니다.

 

http://www.newsroad.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628 

 

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사업 VS 공공데이터 청년인턴 차이는? - 뉴스로드

[뉴스로드] 정부가 공공빅데이터 구축에 속도를 낸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올해 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 사업 규모를 대폭 확대해 운영한다.◇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 사업 규모, 10배

www.newsroad.co.kr

실제 빅데이터 인턴과 공공 데이터에 참여했던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빅데이터 인턴의 경우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질적인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고 공공 데이터 인턴의 경우 데이터 수집에 좀더 초점을 맞춘다고 합니다.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많다 - 공공 빅데이터 인턴

데이터 수집을 경험하고 싶다 - 공공 데이터 인턴

 

(다만, 참여 기관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유의하셔야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