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대충 UAM이 뭔지 느낌이 오실겁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국토부에서 2025년에는 서비스를 시작하겠다고 한 시점에서 시장 및 정부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UAM을 준비하고 있을까요?
막힘 없이 뚫려 있는 하늘로 출퇴근 시간에 자동차를 이륙시켜 직장에 도착하는 상상은 누구나 한번쯤 해봤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2025년에 우리에게 다가올 UAM의 모습은 우리가 상상하던 모습일까요?
국토교통부의 UAM 실현 예측도를 보면 그 답을 알 수 있습니다.
Seamless : 1. 솔기가 없는 2. (중간에 끊어짐이 없이) 아주 매끄러운
국토부 보고서 혹은 현대차의 UAM 관련 자료를 보면 Seamless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우버도 마찬가지고요.
초기 형태의 UAM은 개인용 자가용이 아닌 대중교통처럼 이용될 것 입니다.
예를 들어, 버스 혹은 지하철을 이용해 UAM 터미널로 이동한 후, 원하는 지역으로 이동 후 동일하게 다시 버스 혹은 지하철을 이용해 목적지에 도착하는 개념입니다.
현재 국토부 보고서를 기준으로 하면 이렇게 UAM을 이용을 비롯해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도시권 중장거리(30~50km)를 20여분 안에 이동할 수 있을것이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서울로부터 반경 30km 지역만 보더라도 저 지역들 간 이동이 최소 1시간 이상 걸린다는 것은 모두들 알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저 지역들을 20분 안으로 연결한다면 엄청난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수도권의 범위는 더욱 넓어질 것이고 사람들이 선호하는 입지의 변화에도 영향을 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양평/가평 정도의 거리에서 서울 중심부까지 30분 정도면 출근이 가능하게되면 저는 많은 사람들이 자연과 더 가까운, 한적한 곳으로 이동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국토부가 제시한 UAM 초기단계 노선(안)입니다. 정확한 지역을 알 수 없지만 서울/경기 주요 거점과 공항을 연결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초기에는 주요 거점과 공항을 먼저 연결하고 이후에 주요 거점과 거점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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