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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ATION/투자

KF-X와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자료 = defenseworld.net]

 

'보라매 사업'이라고도 불리는 KF-X(Korean Fighter eXperimental)는 이미 노후화된 F-4, F-5를 대체하기 위해 차세대 공군용 전투기를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개발에만 8.6조, 양산에는 10조가 투입되는 정말 초대형 사업입니다.(2020년 기준 우리나라 국방비 약 50조)

 

F-16 이상의 4.5세대급을 목표로 지금까지 한국항공우주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기기관 및 기업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료 = 한국항공우주산업]

 

2001년 고 김대중 대통령께서 처음 국산 전투기를 개발하겠다고 말씀하신 이후 전례가 없는 수 차례의 사업 타당성 분석이 진행된 후 2016년, 겨우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개발 결정 직전에도 관련 공청회에서 이 사업에 대해서 의문을 가질 정도로 정말 진통이 많았던 사업입니다.

 

2019년 상세설계 검토에서 '합격' 판정을 받은 후 2021년 시제기 출고를 목표로 현재 조립 중에 있습니다.

 

시제기 출고 후 다양한 지상 시험을 거친 뒤 2022년 - 2026년 시험비행 후 2026년 납품(8대) 예정입니다.

 

시제기 조립 중인 현재에도 KFX에 대한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는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1.

 

https://www.asiae.co.kr/article/2020040609155887725

 

장관주재 첫 KF-X 비상대책회의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6일 한국형 차세대 전투기(KF-X) 사업에 대한 분담금 대응방안 회의를 직접 주재했다. KF-X 사업과 관련해 올해 실무급회의는 진행했지만 정 장관이 주재한 회의는 이번이 처음이다. KF-X에 공동참여한 인도네시아의 분담금 미납액수가 늘어나면서 KF-X사업에 비상이 걸렸기 때문이다. 이날 회의는 박재민 국방부 차관, 왕정홍 방위사업청장, 강은호 방위사업 차장 등 주요 보직자들

www.asiae.co.kr

인도네시아의 분납금 미납에 장관이 직접 관련 회의를 열었습니다.

 

KF-X 사업비는 정부 60% KAI 20% 인도네시아 20%의 형태로 분담합니다.

 

그러나 인도네시아는 단순히 사업비에만 참여하는 것이 아닙니다. KF-X 관련 계약을 할 때 50대를 구매할 것으로 예정되어 있었는데 인도네시아가 빠져 버린다면 규모의 경제가 중요한 항공업계에서 KF-X 전투기 대당 단가는 크게 올라갈 것입니다. KF-X 전체 사업비 또한 크게 오를 것이고 수출은 힘들어질 것입니다.(F-35의 가격이 대당 거의 7000만 달러까지 하락한 것을 생각하면 가격 경쟁력에서 매우 떨어집니다)

 

이미 예산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에서 인도네시아가 빠진다면 정부와 KAI 모두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 시국으로 인해 각종 예산이 삭감되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 예산을 요청하기는 어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매출 규모가 2-3조 원 수준인 한국항공우주에서 부담하기에는 너무나 큰 규모입니다.(미납금 약 1.5조)

 

2.

 

http://theleader.mt.co.kr/articleView.html?no=2020022811037857563

 

대세는 6세대···4.5세대 최강전투기 KFX 전력화 ‘득과 실’

#-1 “스텔스 기능도 떨어지는 4.5세대 전투기를 전력화할 필요가 있나” #-2 “6세대 전투기 개발을 위해서라도 KFX 전력화는 반드시 필요하다”2021년 시제기 제작을 목표로 국내에서 개발 중인 KFX(한국형 전투기). 이 전투기를 우리 군에 배치하는 문제를 놓고 전

theleader.mt.co.kr

정말 꾸준히 나온 비판입니다.

 

KF-X 사업으로 생산된 전투기가 전력화 되는 시점이면 주변국들은 모두 6세대 전투기를 개발 혹은 실전 배치하고 있을 텐데 4.5세대를 개발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의견입니다.

 

KF-X에 소요될 비용으로 차라리 5세대급 전투기를 사 오는 것이 더 이득이라는 주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내용이 전투기 획득 비용만 얘기하고 이후 유지보수에 대한 내용이 없기 때문에 정확한 비교가 안된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두 가지 주장 모두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1번 같은 경우는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는 정도를 넘어 정말 우려하고 있고 민, 관, 군 모두 힘을 합쳐 해결해 나가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계속된 논란으로 한국형 차세대 전투기는 공군의 희망 전력화 시기보다 이미 늦어졌습니다.

 

 

F-4와 F-5의 대부분이 2025년 정도에 퇴역을 할 예정인데 그 공백을 매울 전투기가 바로 한국형 차세대 전투기입니다.

 

우리 영공을 방어하기 위해 적정한 전투기 대수가 필요한데 이 사업이 실패한다면 우리 공군의 작전에 엄청난 차질이 생기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지난 2015년 국방위원회에서 전영훈 소장님께서 주장하셨던 FA-50 개량 + High급 항공기 추가 도입 이후 바로 KF-X 사업 진행이 가장 현실적이라 생각하지만 시제기 조립까지 시작한 현 상황에서 FA-50 개량으로 다시 돌아가긴 어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연구개발에 추가적인 시간과 비용이 들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체 개발 대신 High급 항공기를 도입하자는 주장도 공군의 희망 전력화 시기와 예산을 생각한다면 어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공군에게 KF-X를 제외하곤 딱히 뚜렷한 대안이 없습니다.

 

 

즉, 더 이상 늦춰질 수 없고 꼭 해내야만 하는 사업입니다.

 

 

KFX 사업이 인도네시아도 계속 참여하고 예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주에서 공군의 RCO 또한 잘 맞추기를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저도 기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런 부분들이 미흡하더라도 위 내용들을 종합해보면 

 

정부 예산과 전투기 성능이 어떨지는 몰라도 한국항공우주산업은 2026년 한국형 차세대 전투기를 공군에 납품할 것이라는 제 개인적인 결론에 도달합니다.

 

 

공군과 계약된 120대와 그에 관련된 군수지원은 한국항공우주산업의 매출에 큰 부분을 차지할 것입니다.

 

수출은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수출이 진행돼야 생산대수가 늘어나면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 단가를 낮출 수 있고 그런 선순환을 통해서 더욱더 많은 수출을 기대할 수 있지만 현 상황에서 수출을 기대하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유승민 국방위원장이 주관한 'KF-X 사업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에 제시된 200대가 넘는 수출물량은 당장의 상황으로는 비현실적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다만, KFX는 블록 1, 2, 3의 과정으로 성능개량을 진행할 겁니다. 블록 3 정도가 됐을 때 단가까지 맞출 수 있다면 그때는 수출 경쟁력이 생길 것이라 생각합니다. 성능개량 또한 KAI가 진행합니다.

 

한국 공군에 납품할 120대만으로도 KAI에게는 매출 보장이 어느 정도 되는데 수출까지 성공한다면 정말 지금은 상상할 수 없는 KAI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후속 군수지원까지 생각한다면)

 

마지막으로 그렇게 4.5세대급 전투기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한국항공우주산업은 5세대, 더 나아가 6세대급 전투기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게 되어 또 한 번의 도약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글은 좀 늦었습니다.

 

그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혹시 오해하실까봐 적어둡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어찌되던 납품할 수 있으니까 KF-X가 어떻게 되던 상관없다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당연히 KF-X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다만 이 포스팅이 한국항공우주산업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이런 관점에서 글을 쓴 것입니다.

 

 

 

+ 하늘에 '제발 이 사업 잘 진행되게 도와주세요!'라고 빌고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191018000153

 

[단독]軍, 美기술이전 거부한 KFX 4대 핵심기술 국산화 '가능' 판단

군 당국은 미국으로부터 기술이전을 거부당한 KFX(한국형전투기) 4대 핵심기술 장비의 국산화가 가능하다고 최종 판단한 것으로 확인됐다.18일 군 당국과 방위산업계에 따르면, 군은 KFX 4대 핵심기술 장비에 대한 상세설계(CDR) 단계를 최종 통과하고, 시제품 제작 단계로 진입했다. 4대 핵심기술 장비란 AESA(에이사·다기능위상배열) 레이더, IRST(적외선탐색 추적장비), EOTGP(전자광학 표적추적장비), RF재머(전자파 방해장비) 등이다.당초...

biz.heraldcorp.com

 

문제가 됐던 핵심부품에 대해서 국산화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고 무장에 대해서도 유럽제 및 국내 자체 생산을 위한 개발도 진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말 어렵겠지만 한국형 무장체계마저 완성한다면 여러 방면으로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L3OFdKOVII

홍보영상은 외주좀...